티스토리 뷰

액세서리도 (1. 거치적/걸리적) 거리는 것보다는 심플한 제품을 추천하며, 슈즈는 빗길에 잘 미끌어지지 않으면서도 포인트를 줄 수 있는 컬러감 있는 제품을 선택하자

위는 국어맞춤법 및 우리말 연습을 위해 인용한 인터넷 글입니다. 괄호에 들어갈 바른 우리말은 무엇일까요? 원문에는 '거치적'이 쓰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걸리적'을 선택할 지 모르지만 본래는 '거치적'이 바른 표기입니다. 그러나  2011년 8월에 규정이 바뀌면서  '걸리적거리다'와 '거치적거리다' 모두 표준말이 됐습니다. 

1. 거추장스럽게 자꾸 여기저기 걸리거나 닿다.
2. 거추장스럽거나 성가시어 자꾸 거슬리거나 방해가 되다.

 ‘거추장스럽게 한 번 걸리거나 닿는 모양’을 의미하는 ‘거치적’에 같은 동작을 잇달아 되풀이함을 나타내는 ‘-거리다’를 연결하면 ‘거치적거리다’가 됩니다.

----- 예문보기 -----

박승희는 "제 머리가 길었는데 너무 걸리적거렸다"라며 머리를 자른 이유를 밝혔다. 
옷이 걸리적거리다보니 당연히 리시브하는게 쉽지 않았다. 하지만 그런 모습이 오히려 팬들에게 더 즐거움을 줬다.
걸리적거리다 죽어도 할 수 없다는 마음으로 옆에 있다고 약속했다"고 한결같은 자신의 사랑을 고백했다. 
여러 가지 보조 장치들이 있어서 걸리적거리다 보니까, 잘못되기라도 하면 어쩌나 불안하죠.

----------------------------------------------------------

이 부분이 사실 별거 아닌거 같아도 개인적으로는 엄청 불편했고, 거치적 거리는 느낌이 강했다.
이에 케이블로 인해 거치적 거렸던 많은 불편함이 무선 제품의 열풍으로 라이프스타일까지 심플하고 간편해지고 있다. 
유지나는 정해당이 일하는 업소를 찾아가 “도대체 뭔데 사사건건 내 인생에 거치적 거리냐”고 말했다. 
수납 방식이 마이크를 위로 올리는 방식으로 디자인됐고 이로 인해 마이크를 사용하지 않을 때 다소 거치적 거리는 경향이 있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