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업자등록증 조회 하는법 알고 계시나요?

 

개인적으로 사업자등록증을 가지고 있었지만 폐업신고를 해서 지금은 사업자등록번호가 없습니다. 살다보면 별일이 많습니다. 특히 사업하다보면, 거래 상대가 사업자등록증이 있지만 실제로 사업하고 있지않은 유령사업자도 있으니까요. 아니면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없는 간이과세자인 경우도 있을 겁니다. 그래서 사업자등록증이 있다고 해도 한번 더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럴 때 여기에 나와 있는 사업자 등록 번호 확인 방법으로 다른사람의 사업자 등록 번호를 검색하실 수 도 있습니다. 그리고 필요할 경우 자신의 사업자 등록 번호나 다른 사람의 사업자 등록 번호를 주민등록번호로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러면, 사업자등록증 조회 하는 절차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네이버 나 다음 검색창에서 "홈택스"라고 입력하고 검색을 눌러줍니다. 

 

 

 

위에서 검색 후, "국세청 홈택스"라고 하는 홈페이지 안내가 보이실 겁니다. 여기를 들어가시게 되면 사업자등록증 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보고계시는 그림은 홈택스 홈페이지 메인화면입니다.

 

여러 홈택스 서비스들이 보이시나요? 부가가치세 신고에서 부터 양도소득세 종합안내등 여러 국세청 세금 관련 민원 업무를 바로 여기서 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조회/발급"을 선택합니다. 그러나 이후에 "로그인 절차"가 나옵니다.  만약 여러분이 사업을 하고 계시다면, 이번 기회에 한 번만 회원가입을 하신다면, 이곳의 많은 서비스를 쉽게 이용하실 수 있게 됩니다.

 

 

로그인 없이 조회/발급을 누르셨다면, "회원 로그인" 또는 "가입"이 나옵니다. 이 과정이 끝나고, 그리고 이제 회원이시라면, 다음번 사용시에는 회원가입과 함께 공인인증서가 이미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쉽게 로그인됩니다. 공인인증서 암호만 입력하시면 바로 로그인됩니다.

 

이 과정도 마치셨다면 아래의 화면을 보시게 됩니다. 그중 가운데 하단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사업자등록번호로", "주민등록번호로 조회"를 보실 수 있습니다.

 

둘다 방식은 비슷합니다. 저는 "주민등록번호로" 사업자등록증 검색을 해 보겠습니다.

 

 

 

위는 홈페이지 전체화면을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아래는 "사업자상태 영역"을 확대한 장면입니다.

 

 

 

 

이제 "주민등록번호로"를  선택하셨다면, 아래와 같이 "사업자등록상태조회" 메뉴를 보시게 됩니다. 다음으로 "사업자등록상태조회 동의여부 확인"에 동의 표시를 해줍니다.

 

 

 

아래는 사업자등록증 조회 양식입니다.

 

만약 애초에 사업자등록 번호로 검색 했다면, 좀 더 단순합니다. (그 부분은 제일 마지막에 보여드리겠습니다)

 

 

 

 

아래는 사업자등록증을 주민등록번호로 조회한 결과 입니다.

 

 

개인사업자 등록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라고 나오네요. (제가 최근에 폐업했기 때문입니다) - 여기까지입니다. 참고하셨다가 거래하시는 사업자 확인하실 때 이용하실 수 있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아래는 사업자등록번호로 사업자등록증 조회했을 때의 화면입니다. (훨씬 단순합니다)

 

 

바로 동의절차없이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면 내가 거래하는 사람이 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 없는 폐업자 나 간이과세자인지, 피해를 보기전에 확인하실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당일 신청된 사업자 상태는 확인인 안된다고 되 있습니다. 시간을 두고 확인해보셔야 겠습니다. - 여기까지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