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족 관계 증명서 온라인 발급 인터넷에서 해볼까요?

 

민원서류 중에 많은 분들이 신청하시는 민원서류하면 그 중 하나가 가족 관계 증명서 입니다. 이 민원의  온라인 발급이 인터넷으로 가능하다는 것은 대부분 이미 알고 계실겁니다. 대부분의 민원서류의 열람 발급이 가능한 민원24에서도 처리가 가능할거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실제로 이 처리는 대법원의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그리고 가족 관계에서 자신의 배우자와 직계, 존속, 비속에 대한 관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 그러면 가족 관계 증명서 온라인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작하기 전에서 이 서비스를 이용하시게 되면 금융사의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것처럼 보안프로그램의 설치를 물어봅니다. 거기에 모두 예라고 답하시면 됩니다.

 

 

먼저 인터넷 검색 창에서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이라고 입력한 후 검색을 누릅니다.

 

 

그리고,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 안내가 나옵니다. 다음으로 하위 메뉴인 가족관계등록부를 선택합니다.

 

아래는 가족 관계 증명서 온라인 발급을 위한 홈페이지 메인 화면입니다. 가족관계등록부 발급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아래와 같이 하위메뉴를 보시게 됩니다.

하위메뉴에는 기본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입양관계증명서, 친양자입양관계증명서 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족관계증명서"를 당연히 선택합니다. 

 

 

온라인 발급은 인터넷으로 신청하고 발급받은 민원서류를 프린터로 출력하거나 열람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격적인 온라인 발급에 들어가기 전에 프린터 점검을 위해 "테스트 증명서 출력"을 해봅니다. 저는 건너뛰기를 선택했습니다.

 

 

 

이제부터가 본격적인 발급 신청과정입니다.

이제 신청하는 사람의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보통 관공서에 하는 절차가 여기서 부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먼저 가족 관계 증명서 온라인 발급에는 무엇보다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당연한일입니다. 인터넷에서 금융, 민원등의 서비스의 경우 개인의 중요한 정보를 다루기 때문에 공인인증서는 필수입니다.

 

 

성명, 주민등록번호 입력, 약관 동의 후 조회를 누르셨다면 아래와 같이 비밀번호 입력창이 나오게 됩니다. (만약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이제라도 발급받아두실것을 권합니다. 인터넷 상에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뿐만 아니라 많은 민원서류발급시에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입력까지 끝나셨다면, 아래와 같이 "본인 확인을 위한 추가 정보 입력" 창이 뜹니다.

 

 

위에서 부, 모, 배우자, 아니면 배우자 성명 중 하나를 기입하면 됩니다. 입력하셨다면 조회를 누릅니다.

 

 

아래는 실제 발급 신청서가 됩니다. 먼저 가족 관계 증명서 온라인 발급을 누구를 기준으로 받을것이냐를 입력합니다. (자신, 배우자, 등)

 

 

저는 제이름으로 가족 관계 증명서 온라인 발급을 신청해 보았습니다.

 

"본인과의 관계"는 당연히 본인입니다.(시험삼아 제 아내이름으로 해보니 저와 제 아이들, 장인 장모님에 대한 가족관계가 나옵니다)

"발급신청"을 선택하시면 아래처럼 프린터선택이 나오고 열람을 선택하시면 바로 팝업 화면에 가족관계증명서가 나옵니다. (해보니 캡처할 수 없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주민등록번호 공개신청(뒷부분 6자리 숫자)"은 전부 비공개로 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신청사유"를 정하시고, "발급신청"을 누르시면 바로 아래와 같이 인쇄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위가 바로 증명서 출력화면입니다. 무엇보다 모든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공인인증서입니다.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어려움 없이 온라인 발급이 가능하실 겁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