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 인테넛으로

 

연말입니다. 연말에 가까워 가면서 이런 저런 마무리 지어야할 일들로 분위기가 벌써 바빠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종 세금 관련문의 및 처리가 많아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최근에 이런 문의 및 조회 중 가장 많은 것 중 하나가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입니다.

 

이것은 어렵게 말하면 개인 또는 법인의 경제적 이익을 자세히 기록해,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또는 연말 정산한 납세자 소득금액을 증명해주 주는 문서를 말합니다. 다시말해 사업자 또는 근로자가 소득세를 신고했을 경우 소득금액이 있다는 것을 증명해주는  문서로 신용카드 발급, 대출과 같은 금융기관과의 거래 또는 여권 또는 비자발급, 입찰계약등 다양한 곳에 쓰입니다.

 

이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이 과거에는 해당 관공서를 방문해야 했지만 요즘은 인터넷을 통해 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되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는 바로 '민원24'입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이용하시고 계시는 정부가 운영하는 각종 민원업무처리 인터넷 사이트입니다.

 

아래는 민원24 인테넷 홈페이지 메인화면입니다. 

 

 

위에서 '민원안내', 계속해서 '테마별민원'을 선택합니다.

 

아래는 바로 '민원테마' 페이지입니다.

 

아래를 보시면 민원테마가 있습니다. 민원 테마중 '세금'을 선택하시면 위와 같은 세금 관련 항목을 보실 수 있으며 그 중에 '소득금액증명'을 선택하면 그 이후는 지시사항을 따르시기만 하면 됩니다.

 

 

이제까지의 순서 : 인터넷 검색창에서 민원24 -> 민원테마 ->세금->소득금액증명 입니다.

 

 

아래는 '소득금액증명' 신청 페이지로, 계속해서 우측 하단에 보이는 '신청하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아래는 참고사항으로, 인터넷에서 '민원24'로 가기 하는 방법입니다. ( 검색창에서 민원24 하시면 아래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계속해서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신청하기' 버튼을 누른 후 보시게 되는 화면으로 '로그인 화면'입니다.

 

1.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2. 반드시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만약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공인인증서를 등록하시고,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

* 아이디로 로그인하여도 공인인증서를 요구하므로 반드시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로그인 하셨다면 아래 화면을 보시게 됩니다.

 

이제, 아래에서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을 위한 서식창을 보시고 있습니다.

 

 

 

1. 용도를 입력합니다.

관공서제출용, 국민건강보험공단제출용 , 금융기관제출용 , 기타, 대출용, 수금용, 신용카드발급용, 여권또는비자신청용, 입찰,계약용, 해당없음 중 선택합니다.

 

2. 수령방법을 선택합니다.

온라인열람(신청인)  / 온라인발급(본인출력)  중 선택합니다. ( 직접 프린터로 출력도 할 수 있고, 단순히 열람만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3. 발급유형을 선택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자용, 연말정산한 사업소득자용, 근로소득자용 중 선택합니다.

 

4. 증명받고자하는 기간을 선택합니다.

 

 

아래는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신청 내역입니다.

 

 

 

위에서 민원접수번호를 클릭했다면 아래와 같은 내역을 열람(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 만약 소득세 신고내역이 있다면 아래 화면에 보여지게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증명할 내용이 없어서 정보가 없는 것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여기까지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