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타

체중감소 원인 이렇습니다.

Mighty Blogger 2017. 3. 1. 20:26

체중감소 원인 이렇습니다.

 

체중이 줄어드는 것은 체수분이나 체지방, 근육 또는 기타 조직량 등 신체의 질량이 감소하는 것을 말합니다. 식이 조절이나 운동 등 체중 조절등과 같은 자신의 의지에 의한 경우라면 문제가 없습니다.

 

본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몸무게가 줄어들 때  그 원인을 찾는 것은 그리 쉽지 않은데, 심각한 질환의 징후일 수 있으므로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6~12개월 동안 5~10%의 몸무게 감소는 의미 있는 수치입니다. 이 때는 당뇨, 암, 갑상선 기능 항진증, 우울증 등 같은 신체적 정신적 질환을 의미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과 함께 그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체중 변화를 측정하는 기준은 이렇습니다. 100kg인 사람이 6kg 빠지는 것과 60kg인 사람이 6kg 빠지는 것이 같을 수는 없습니다. 문제가 될 수 있는 체중감소는 보통 자신의 체중의 10% 정도입니다. 따라서 평소 70kg인 사람인 경우 일정기간 사이에 7kg 이상 빠졌다면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최근 6개월 동안 특별한 이유 없이 자신이 유지하고 있는 몸무게의 10% 이상이 감소했다면 병원을 찾아가야 합니다.

 

 

정상적이지 않은 체중감소 원인은 무엇일까

 

1. 당뇨병이 있는 경우 쉽게 허기를 느껴 계속 먹게 되는데,초기에는 음식의 과다 섭취로 체중이 늘어나는 듯 하지만, 이 단계가 지나면 소변의 양이 많아지고 체중의 감소가 일어납니다.

2. 결핵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 때 체중감소와 함께 식욕은 떨어지고 쉽게 피로해지며, 미열이 발생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3. 잠재적인 암이, 특별한 증상이나 징후가 없이 체중이 줄어들게 하는 흔한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간암, 위암, 췌장암등 소화기 관련 암일 가능성이 있으며,백혈병 또는 림프종등의  혈액암일 수 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전문의로 부터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4. 내분비 질환인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체중감소 원인일 수 도 있습니다. 

 

 

5. 소화기계통의 흡수기능과 소화기능 장애가 체중감소 원인일 수 있습니다.

 

6. 위장관 및 기타 위궤양이나 췌장염, 담석증, 간경화증, 소장흡수 기능부전등의 질환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7. 심한 체중의 변화를 일으키는 정신질환으로는 신경성 식욕부진증이 있고, 전환장애, 정신분열증 및 우울증 역시 음식물 섭취 감소로 체중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8. 뚜렷한 체중감소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 감염이 원인일 수 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특별한 이유없이 체중이 줄어들 때는 반드시 전문의에게 정밀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