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타

송창식 고래사냥 노래 듣기, 스토리

Mighty Blogger 2018. 4. 26. 16:16

송창식 고래사냥 노래 듣기, 스토리 

 

한국적 정서를 잘 살린 음악과 개성 있는 가창력의 소유자 송창식(나이  1947년 2월 2일 생), 그의  주요 히트곡으로 가나다라, "우리는"고래사냥", "담배가게 아가씨", "한번쯤", "왜 불러", 등이 있습니다.

 

공연에 출연할 때는 언제나 한복을 입는데, 그  이유는, 1975년 홍콩 국제아마추어가요대회에 양복을 입고 출연했지만 어딘가 어울리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이후로는 계속,  대부분 한복을 입고 공연에 나선다고 합니다.

 

최근에도 그의 모습을 방송에서 종종 볼 수 있어 반갑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은 그의 이야기와 함께 대표곡 송창식 고래사냥 노래 듣기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지휘자 금난새, 성악가 박세원과는 서울예고 동기 동창이며, 방송인 이상벽, 가수 이장희, 가수 윤형주, 김세환 등과 절친한 친구 사이입니다.

 

송창식은 한국전쟁때 부친이 전사하고, 이후 모친도 행방불명된 뒤 조부모 아래서 어려운 학창시절을 보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서울예고 졸업 후 1967년 윤형주와 트윈폴리오를 결성하여 다음 해인 1968년에 "트윈폴리오 1집" 앨범, 노래 "하얀 손수건"으로 가수로 정식 데뷔하였습니다.

 

그리고 트윈폴리오 해산 이후 솔로 전향 하며 발표한 곡 들이 "고래사냥" "한번쯤" "피리부는 사나이" "왜불러" 등 입니다.  이렇게 송창식은 1970년대 대중가요계 인기스타가 됩니다.  특히 1978년부터 연속 3년 동안 MBC 10대 가수상을 받을 정도로 그의 전성기라고 할 수 있는 시기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시기 발표한 곡 중 송창식 고래사냥 노래는 소설가 최인호가 작사하였고 송창식 이 작곡을 한 곡입니다. 1975년 "바보들의 행진", 1984년 "고래사냥" 두편의 영화에 모두 주제가로 쓰여졌습니다.

 

고래사냥 영화는 배창호 감독작으로 최인호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한 로드 무비로 민주화 운동이 한창이던 1980년대, 어디론가 탈출하고 싶은 젊은이들의 마음을 표현한 영화입니다. 

 

 

이 영화의 주인공으로는 자유로운 영혼의 안성기, 모성본능이 느껴지는 왜소한 병태 역에 김수철(작곡 도 담당) 벙어리 아가씨(창녀역) 이미숙이 등장합니다. 이 영화로는 당시로는 최고의 서울 관객만 43만 명을 동원했으며,  1985년도 한국영화 흥행 순위 1위. 제20회 백상예술대상 작품상과 안성기 남자연기상, 김수철 신인상, 및 영평상에서 배창호가 감독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이제 송창식 고래사냥 노래 듣기를 시작합니다.

 

노래 동영상 출처 : 유튜브

 

송창식 고래사냥 노래 가사 일부

 

술마시고 노래하고 / 춤을 춰봐도 / 가슴에는 하나가득 슬픔 뿐이네
무엇을 할것인가 / 둘러 보아도 보이는 건 / 모두가 돌아 앉았네
자 떠나자 / 동해 바다로 / 삼등삼등 완행열차 / 기차를 타고 허 ~


간밤에 꾸었던 꿈의 세계는 / 아침에 일어나면 잊혀 지지만
그래도 생각나는 내 꿈 하나는 / 조그만 예쁜 고래 한 마리
자 떠나자 동해 바다로 / 신화처럼 숨을 쉬는  고래 잡으러

 


송창식 고래사냥 노래 외 대표곡


한국적 정서를 잘 살린 음악과 개성있는 가창력으로 노래한 싱어송라이터 

 

〈고래사냥〉, 〈그대 있음에〉, 〈날이 갈수록〉,

〈사랑이야〉, 〈상아의 노래〉, 〈슬픈 얼굴 짓지 말아요〉,

〈피리부는 사나이〉, 〈우리는〉, 〈푸르른 날〉,

〈하얀 손수건〉, 〈가나다라〉,〈한번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