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운전면허 순서 자세히 알고 시험보러 갈까요?

 

운전면허 취득순서에 대해 알아보기전에 간단히 응시자격을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1종대형, 1종특수면허 의 경우 응시자격은 만 19세이상이며 1,2종 보통면허를 취득 하고 1년 이 지나야 합니다. 또한 1종, 2종보통, 2종소형면허 의 경우 나이제한은 만 18세 이상이며, 2종 원동기장치 자전거면허 (스쿠터 포함)는 만 16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신체검사기준 중 시력(교정시력)은 제1종의 경우 두 눈을 동시에 뜨고 측정한 시력 0.8 이상이어야 하며,  제 2종은 0.5 이상이어 합니다. 단, 한쪽 눈을 보지 못할 경우 다른 눈의 시력이 0.6 이상이어야 합니다. 색채식별의 경우 적,녹,황색의 식별이 가능해야 합니다. 

 

자, 그러면 운전면허 취득순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운전면허 순서 : 교통안전교육 수강

 

 

순서의 제일 처음인 교통안전교육의 경우 비용은 없으며 면허시험장 내 교육장에서 이루어지며, 1시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므로 신규로 면허를 취득하고자 하는 경우 교통안전교육 시간을 고려하여 시험장 방문시간을 생각하셔야 합니다.

 

2. 운전면허 순서 : 신체검사

 

 

일반병원에서 신체검사를 받거나, 시험장 내 위치한 신체검사실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험장 내 신체검사실 이용시 수수료는 1종대형/특수면허 7,000원, 기타면허 6,000원 입니다. 그러나 병원의 경우 병원마다 비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또는 징병신체검사(신청일로부터 2년 이내)를 받았다면 운전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에서 정보이용동의서 작성 할 경우 별도로 건강검진결과내역서 제출 및 신체검사를 받지 않아도 됩니다.  

 

 

 

3. 운전면허 순서 : 학과시험(필기시험)

 

 

안전운전을 위한 교통법규 문제가 출제되며, 학과시험 문제은행에서  40문제가  출제되며, 결과는 시험이 끝나자 마자 컴퓨터 모니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합격점수는 1종 70점 이상, 2종 60점 이상입니다.

 

 

4. 운전면허 순서 : 학과시험(기능시험)

 

 

시험코스 및 내용 : 주행거리 300m 이상
운전장치 조작 , 차로준수·급정지 ,  경사로, 좌·우회전, 직각주차,  신호교차로 ,전진(가속구간) ,

 

5. 운전면허 취득순서 : 연습면허

 

기능시험에 합격한 경우 연습면허가 주어지며 수수료 : 3,500원 입니다.
제 1,2 종 보통면허시험를 치른 사람으로서 적성검사, 학과시험, 장내기능 시험(전문학원 수료자의 경우 기능검정)에 모두 합격하였을 때.

 

6. 운전면허 취득 순서(도로주행)

 

 

1,2종 보통면허 연습면허 취득 후 도로주행시험 (운전전문학원 졸업자는 도로주행 검정)에 합격하면 최종적으로 본 면허가 발급 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