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토바이 면허 나이와 취득절차 알아볼까요? (시험 준비물, 내용, 비용 및 합격점수)

 

보통 오토바이라고 하면, 125cc를 기준 2종소형(125cc 초과) 과 원동기면허(125cc 이하)로 구분되며 나이에 따라 운전할 수 있는 기종이 결정됩니다. 기종에 따라 cbr125, pcx125, 및 N max125 등 125 이라는 숫자는 모델명에 들어 있는 경우 원동기면허(소형 스쿠터, 바이크)로 운전가능합니다.

 

오토바이면허 취득절차를 간략히 말하자면, 안전교육, 신체검사, 학과시험(필기), 그리고 기능시험 합격, 면허증 발급으로 이어집니다.

 

면허 취득을 위해 운전면허학원을 찾는다면 대략 오토바이 면허 가격은 물가나 학원마다 다르겠지만 보통 25만원에서 30만원 정도 가격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면 오토바이면허 나이 와 취득과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오토바이 면허 나이 : 2종소형 및 원동기장치 자전거

 

 

2종소형(오토바이 면허 나이) : 만 18세 이상이며, 원동장치 자전거(바이크, 125cc 이하 ) 인 경우 나이는 만 16세 이상 입니다.

 

 

오토바이 면허 나이 와 취득절차 : 신체검사 비용

 

대략 1시간 동안 안전교육 이수를 하고 나면 시험장 내 검사실에서 신체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2종소형 및 원동기면허 모두 기타면허로서 수수료(비용)는 5,000 원입니다. -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오토바이 면허 나이 및 취득절차 : 필기시험(학과) 비용(수수료) 및 합격점수

 

 

시간 : 40분(원동기 30분)으로 총 40문제가 나오며, 합격점수는 6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내용 : 안전운전을 위해 필요한 교통법규 등 학과시험(필기시험) 문제은행 에서 40문제가 출제 됩니다.

유형 : 2종소형(오토바이면허)으로 객관식 선다형이고, 원동기면허 인 경우 객관식(O,X형) 입니다.

 

준비물로는 응시원서(신체검사 완료 후 ), 촬영한지 6개월이 지나지 않은  칼라사진3.5X4.5cm(3X4cm) 3매 와 신분증 

 

결과발표는 시험이 끝나는 즉시 컴퓨터 모니터에서 점수 및 합격 확인이 가능하고, 합격 또는 불합격도장이 찍힌 응시원서를 받게 됩니다.

 


오토바이 면허 나이 와 취득절차 : 기능시험 시험코스 와 합격점수

 

 

시험코스는 굴절,  곡선, 좁은길스,  연속진로전환코스 이며 (시험장마다 순서는 다를 수 있음), 합격 점수는 90점 이상입니다.

2종 소형(125cc 초과) 시험 수수료는 7,500원이며 , 2종 원동기 장치자전거 (125cc 이하)는 시험 수수료가 6,000원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