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金石爲開 금석위개 의 뜻과 유래 알아볼까요?


金 : 쇠 금

石 : 돌 석

爲 : 할 위

開 : 열 개

 

금석위개 뜻과 유래는 중국의 전한(前漢) 말기에 학자 유향(劉向)이 편집한 책 《신서(新序)》 의 〈잡사편(雜事篇)〉에 실린 이야기에 찾을 수 있습니다.

 
이 금석위개 이야기에는 주(周)나라 시절의 초(楚) 지방에 살았던 웅거자(熊渠子)라는 활의 명수가 있었습니다. 어느 밤, 그는 홀로 산속을 걷다가, 그 앞에 호랑이가 마치 엎드려서 숨어 있는 것처럼 보이는 모습과 함께 풀무더기를 발견하고  즉시 활시위를 잡아당겼는데, 활은 깊숙히 들어가 박혔다고 합니다.

 

 

 

그리고 나서, 호랑이가 이마에 활을 맞았으니 틀림없이 죽었으리라고 그는 판단하였습니다. 그러나 이상하게도 한참 동안을 기다려 보았지만 호랑이는 전혀 미동도 하지 않았습니다. 만약 호랑이였다면 죽기 전에 틀림 없이 몸부림을 치고, 커다란 소리를 냈을텐데, 이것은 전혀 움직임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웅거자는 가만히 바라보다 의심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 금석위개

 

이에, 그가 가까이 다가가서 보니, 그것은 호랑이가 아니라 거대한 바위였던 것이었습니다. 활로 바위를 뚫다니, 그는 활로 평소라면 전혀 가능하지 않았을 돌 바위를 뚫은 것이었습니다. 너무나 신기해, 다시 활을 다시 바위를 향해 쏘았지만 활이 박힐리가 없었습니다.

 

 

이러한 일이 가능했던 것은 물론 위험을 느꼈던 그 순간 웅자거의 강한 힘과 집중된 정신력에서 나온 강한 신념이 그렇게 만든 것이었습니다. 이에, 이광은 크게 깨달음을 얻고, 집에 돌아 온 후 사람들에게 말하기를 '집중하고 성의를 다하게 되면 심지어 불가능한 쇠나 돌도 쪼갤수 있다.(금석위개)' 고 했습니다. 이것이 고사성어 금석위개의 뜻 입니다.

 

 

이것이 금석위개 뜻과 유래가 된 이야기로 잡사편에 나와 았으며 아래와 같이 풀어 쓰여 있습니다.

 

熊渠子見其誠心 而金石爲之開 (웅거자견기성심, 이금석위지개) 다시 말해, 웅거자는 그의 정성을 보였기 때문에(강한의지 와 성심으로) 단단했던 금석(쇠,바위)마저 열 수 있었다

 

금석위개와 비슷한 사자성어로는  알려진 것으로 사석위호(射石爲虎) 와 중석몰시(中石沒矢)  등이 있습니다. 또한 '지성이면 감천이다'라는 우리속담도 이 고사성어와 뜻이 일맥상통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