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故事成語(고사성어) 鼓腹擊壤(고복격양) 유래 ,

 

두드릴 고

배 복

부딪칠 격

흙 양
 
고복격양(鼓腹擊壤)의 유래를 알 수 있는 것은 , 십팔사략(十八史略) 제요편(帝堯篇)에는 나오는 요(堯)임금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여기에는  요(堯)임금이 천하의 주인이 되고 나서 50년 된 어느 날, 천하가 태평스러웠음에도, 스스로 백성들의 민심을 확인코자 평민들이 입는 천한 옷을 입고 시내를 돌아다니다 강구(康衢)라는 이름의 거리에 이르렀을때의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요임금은 순임금과 더불어 중국 역사에서 가장 칭송받았던 임금입니다.

 

고복격양

 

 

요임금은 거리에서  "우리 백성들이 이렇게 잘 사는 것은 모두 임금님의 덕분이요, 우리는 아무것도 모르지만,  임금님께서 정하신 대로 살 뿐이네" 하고  아이(童子)들이 임금을 찬양하여 노래를 부르는 것을 들었습니다. 

 

 

 

고복격양  鼓腹擊壤 유래 와 뜻

 

조금 후에는, 한 노인이 무언가를 먹으며 부른 배를 두드리며(고복 鼓腹),  격양(擊壤)이라는 이름의 놀이를 하고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 고복격양. 그 노인은 이런 노래를 부르고 있었습니다. "해가 뜨고나면 들로 나가 밭을 갈고, 해가 지고 나면 들어와서 쉬네, 샘을 파서 물을 마시고 농사를 지어서 먹고 사니, 임금님 힘이 나에게 무슨 상관이겠는가" . 천하 주인인 임금에게는 무례하고 무례하게  들릴 수 도 있지만, 정치가 잘 되어서 백성들이 배불리 먹고 여유를 즐기는 모습을 직접 확인하고 난 선한 요 임금은 행복한 마음으로 궁으로 돌아 왔다고 합니다. 이것이 바로 이 고사성어의 유래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