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타

일부러, 일부로 바른 표현은, 예문

Mighty Blogger 2019. 5. 8. 22:48

일부러, 일부로 바른 표현은, 예문

 

지난 8일 방송된 SBS라디오 파워FM ‘두시탈출 컬투쇼’에는 영화 ‘미쓰백’ 주역인 한지민이 출연했습니다.

‘미쓰백’에서 거친 캐릭터 역의 한지민은 “캐릭터가 전과자라서 일을 구하기 어려워 세차장에서 차를 닦고 마사지샵에서 일하는 여성이다”라며 “거친 모습을 담고자 (일부러/일부로) 주름 만들려고 화장품안 발랐다”라고 말했다.

 

위에서 일부러 와 일부로 중 올바른 표기는 어느 것 일까요? 예문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일부로는 잘못된 표기이며, 우리가 의도하는 뜻과는 다른 '무언가의 부분으로서'의 의미로 쓰이는 표현이며 일부러가 바른 표기입니다.

 

부사 일부러 표준국어 대사전 정의

 

1. 어떤 목적이나 생각을 가지고. 또는 마음을 내어 굳이. 2. 알면서도 마음을 숨기고.


고려대한국어대사전 정의

1.특별히 마음을 먹고 일 삼아서. 2. 알면서도 짐짓.

 

예문보기


1. 부사 어떤 목적이나 생각을 가지고. 또는 마음을 내어 굳이.

일부러 찾아가다.
듣자 하니 요즘 술을 과하게 한다기에 그래서 내 오늘 일부러 건너왔던 거야.
내가 들어갈 수 있도록 문에서 비켜서며 일부러 꾸며낸 달콤한 소리로 할멈이 속삭였다.
일부러 그러는 거겠지만, 그는 수사관을 쳐다보지 않고 계속 신문을 읽는 척했다.
지섭이 일부러 가벼운 말투로 안심을 시켜보려 했다.
~~~ 먼 길을 섬까지 찾아오는 손님들이 많았다.
일부러 같이 죽을 생각은 없지만 그들에게 부끄럽지 않게 힘껏 싸우다 죽을 작정이다.

 

 

 

2. 부사 알면서도 마음을 숨기고.

일부러 눈감아 주다.
나는 어쩌면 어머니가 알고도 일부러 모르는 체하는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었다.
나는 ~~~ 무표정한 얼굴로 안락의자에 앉아서 그들을 관망하기만 했다.
그 말을 들은 갑례는 일부러 못 들은 체 콜록콜록 공연한 기침을 몇 번 했다.
오빠가 무안해 할 것을 생각하고 그것을 일부러 못 본체 한 적도 있었다. 

~~~ 모르는 척 해 버리는 것인지도 몰랐다. 
일부러 감추고 말씀을 아니하시니 이것은 대사께서 나한테 너무 섭섭하게 하시는 일이외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