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타

뒤풀이, 뒷풀이 바른 표현은

Mighty Blogger 2019. 5. 26. 17:13

뒤풀이, 뒷풀이 바른 표현은, 예문 

 

"긴장백배 개그프로그램 녹화를 마친 후 둘만의 ‘소소한 (뒤풀이/뒷풀이)’를 하던 가운데 갑작스레 눈물바다가 되는 현장이 초래돼 보는 이들을 놀라게 했다. 제이쓴은 고생한 현희를 위해 요리연구가 국가비조차 감탄할 정도인 ‘이쓴표 까르보나라’를 만들어 대령했던 터."

 

이 와 비슷한 경우로 뒤 "웃통, 뒷통수, 윗층, 윗쪽"등이 있는데 ‘뒤통수, 위층, 위쪽’으로 적습니다. 그 근거는 된소리나 거센소리 앞에서는 사이시옷을 쓰지 않는 것 입니다. 이것은 한글 맞춤법의 규정에 따라 된소리나 거센소리 앞에서는 '위-'로 적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뒤풀이는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명사 '뒤'와 명사형 '풀이'가 결합하여 만들어진 합성어입니다. 본래 가면극이나 풍물놀이가 끝난 후에 연희자들이 구경꾼들과 함께 춤을 추거나 즐기는 일을 말합니다. 그 의미가 발전해 떤 일이나 모임을 끝낸 뒤에 서로 모여 여흥(餘興)을 즐김. 또는 그런 일을 말합니다.

 

예문보기


지민아, 우리 같이 뒷풀이에 남자.

열렬한 응원 속에 경기가 끝나면 곧바로 인근 매운탕집에서 소주를 겸한 뒷풀이가 이어진다.

이날 뒤풀이 현장에서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지

뒤풀이 모임에 함께하게 됐다.

뒤풀이를 할 때 본 그들의 모습은 평소와 달라 저에게 신선한 충격이었습니다.

경품 추첨은 경기 종료 후 열리는 뒤풀이 마당에서 진행된다.

우연히 국악인 임동창의 공연 뒤풀이에서 노래를 부른 것이

졸업식 뒤풀이 및 청소년 비행이 증가할 우려가 있어 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것으로

손흥민 '양말만 신고 댄스' 토트넘, 경기장서 즐거운 뒤풀이

행사 실무진들도 참여한 뒤풀이 자리여서인서 얘기는 이날 행사에 대한 조촐한 평가회 같은 분위기였다

평소 뒤풀이에 꼭 참석하던 이필모는 결혼 뒤 뮤지컬 뒤풀이에 참석하지 않은 적 있다.

JTBC 아나운서 장성규가 가수 케이윌의 팬미팅, 뒤풀이 참석 사진을 공개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