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타

경의, 경이 차이점, 예문

Mighty Blogger 2019. 9. 29. 16:26

"경의를 표하고파"..'나랏말싸미', 봉준호 감독→이준익 감독까지 호평 세례 - 가장 경이로운 창조의 **을 코앞에서 목격하는 짜릿함이 있다. 영화를 보고 난 후 **을 나서며 친구에게 문자를 보내기 위해 ***의 한글 자판을 하나하나 두드릴 때, 세종이라는 고독한 천재를 향해 진심으로 경의를...

 

위는 어느 신문기사의 일부입니다. 위 인터넷 기사에서는 유사하여 가끔은 혼동을 주는 두개의 단어를 쓰고 있습니다. 각각의 단어의 의미와 예문을 보겠습니다.

 

 

 


먼저는 경의(敬意)는 존경하는 뜻 입니다. 경의를 표시하다 와 같이 쓰입니다. 그리고, 경이(驚異)는 놀랍고 신기하게 여김 또는 그럴만한 일을 말합니다.


예문보기


이 마을에서는 강 선생이라면 나이든 노인들도 깍듯이 경의를 표한다.
이렇게 뛰어난 작품을 완성하신 김 작가님께 무한한 경의와 축하를 보냅니다.
나는 주희 누나의 나에 대한 사려 깊은 태도에 경의를 표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대학은 그에게 경의의 표시로 특별 오찬을 마련하고 도서관으로 안내하여 보여 주었다.
그는 사람을 대할 때 늘 겸손과 경의를 잊지 않았고, 자리에 마주앉으면 반드시 가족의 안부부터 물었다.
스승님에게 경의를 표하다.
그동안의 노고에 심심한 경의를 표하는 바입니다.
신랑 신부는 맞절로 서로에 대한 경의를 표시하였다.
이렇게 뛰어난 작품을 완성하신 김 작가님께 무한한 경의와 축하를 보냅니다.
--------------------------------------------------------------------------------------
경이에 찬 눈으로 바라보다
수님이는 무슨 경이나 당한 듯이 눈을 크게 뜨고….
책이…대제국을 쓰러뜨리는 데 그토록 큰 위력을 보였다는 것은 확실히 한 경이라 할 만하다.
봄은 신비와 경이로 가득한 생명의 위대한 현장이다.
그는 성당의 웅장한 벽화를 경이에 찬 눈빛으로 바라보았다.
그는 이번 경기에서 경이로운 기록을 세웠다.
경이할 만한 어두움, 매일 먹는 흰 빵, 계속되는 계절 위에도 나는 네 이름을 쓴다.
이것은 정말 경이할 만한 사건이다.
씨앗에서 싹이 돋아나는 것이 경이롭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