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타

교재, 교제 차이점, 예문

Mighty Blogger 2019. 10. 31. 19:26

"외국인 운전면허 문제집 제작한 상당署 '전태환 경위' - **상당경찰서 전태환 경위는 다문화여성 등 외국인이 어려워하는 단어 등을 풀이한 *** (교재)를 직접 제작했다. 해당 (교제)는 내년 ***부터 **지방경찰청이 실시하는 다문화이주여성 운전면허교육에..."

 

위는 어는 신문 기사의 일부입니다. 우리말에는 발음이 비슷하여 서로 혼동하여 쓰는 말들이 종종 있습니다. 위 기사에서도 국어 맞춤법 실수가 있습니다. 찾으셨나요? 잘못된 표현 표현으로 바로 '교제'로 교재가 바른 표현입니다. 그렇다면 두 표현의 차이점을 예문과 함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교재(敎材)는 '<교육> 학문이나 기예 따위를 가르치거나 배우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 재료' 를 말합니다. 한편 일반적으로, 교제(交際)는 '1. 서로 사귀어 가까이 지냄. 2.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남과 가까이 사귐.'을 뜻합니다.

 

예문보기

 

외국어 학습의 유행으로 외국어 학습 교재가 많이 팔린다.
요즈음은 시청각 교육을 위한 여러 가지 교재가 많이 개발되었다.
우리는 학기초에 새로운 교재를 구입했다.
수업 진행시, 시청각 교재를 사용하니 학습 효과가 2배로 높아졌다.
최근 한자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와 관련된 교육 교재가 많이 나오고 있다.
헌법은 7개 법 과목 중 유일하게 교과서가 아닌 책을 주 교재로 삼았던 과목이다.
다양한 읽을거리로 구성된 주 교재와 독서 감상을 위한 부교재인 OO으로 구성된다.
OO 고등학교는 야간 자습에 이어 오전 7시부터 방송 교재를 이용한 수업을 도입했다.
이 교재는 교육적 효과가 거의 없다.
학교 측에 교재 개발비를 재청구하다.
----------------------------------------------------------------------------
언니는 얌전하고 재주 있는 양화 기술자와 교제 중이었다.
다른 사람들은 야심을 가지고 일부러 교제를 하려고 애를 쓰니까 교제가 되지 않는 것일세.
남편은 회사일에 쫓기면서도 교제가 많아 늘 늦게 들어온다.
둘은 비록 몸은 떨어져 있었지만 편지와 전화로 교제를 이어 갔다.
현식이는 사업상의 교제는 많으나 속내를 털어놓는 친구는 드물다.
나이를 잊은 망년(忘年)의 교제 앞에 열 살의 차이는 아무 것도 아니었다.
결혼까지의 교제 기간은 부부가 될 두 사람이 상호 탐색·이해·적응해 나가는 시기다.
영화도 함께 보았으며 음악회, 그림 전람회 같은 곳에도 가곤 하여 교제는 꽤 깊어졌던 것이다.
미군정청 관리들과 인사를 트고 교제를 열어 잡다한 영선 수리 공사로 첫 해에 1천5백30만 원의 계약고를 기록했다.
갑숙이가 집에 와 있으니까 혹시 그와 어떤 밀접한 교제나 있지 않을까 해서 미리부터 방패막이를 하자는 심산이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