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타

빌미, 계기 차이점, 예문

Mighty Blogger 2020. 7. 31. 16:40

"직장갑질119는 신종 코*나바이러스 감염증(코*나19) 사태를 (1. 빌미/계기)로 노동자를 대상으로 한 온갖 불법이 난무하고 있다며 7일..."

 

위 글은 국어맞춤법 연습을 위해 인용한 실제 인터넷 기사 내용 중 일부입니다. 괄호1에 들어갈 바른 우리말은 무엇일까요? '빌미'와 '계기'는 그 뜻이 다른 단어이며, 실제 쓰임상에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계기(契機)는 아래와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1. 어떤 일이 일어나거나 변화하도록 만드는 결정적인 원인이나 기회.
2. 철학 사물의 운동ㆍ변화ㆍ발전의 과정을 결정하는 본질적인 요소.

 

한편, 빌미는 재앙이나 좋지 않은 일이 생기게 되는 동기나 원인을 의미합니다.

 

예문보기

 

독재자는 이 사건을 탄압의 빌미로 삼았다.
작년 봄에는 이면상이라는 어사가 내려와 백성들 원성을 빌미로 그를 잡아들여 옥에 가두었다.
형식이가 선형이를 괴롭힐 빌미를 잡았다.
이번 외박이 빌미가 되어 나는 아내에게 꼼짝을 못 하게 되었다.
야당은 몇몇 여당 의원의 비리 사건을 빌미로 대여 공세에 나섰다.
다른 사람의 약점을 빌미로 금품을 갈취해 온 일당들이 체포되었다.
경찰이 범인을 향해 쏜 총은 불발이 되어 범인이 달아날 빌미를 주었다.
----------------------------------------------------------------------------------
이번 일을 계기로 삼아 더욱 열심히 노력하자.
비행기가 계기의 고장으로 항로를 이탈하였다.
전쟁은 인간에게 문명 발전의 계기를 마련해 주기도 한다.
올림픽을 계기로 하여 사회 체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때로 인간은 실패를 도약의 계기로 만들어 성장하기도 한다.
달수가 구마모토의 눈에 든 건 극히 우연한 계기 때문이었다.
그 배는 여러 가지 항해 계기와 선내 통신 설비 따위를 갖추고 있다.
동일한 수법에 의한 살인 사건의 계기로 경찰은 비상 근무에 들어갔다.

'기타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줄곧, 자주 차이점, 예문  (0) 2020.08.04
애먼, 엄한 차이점, 예문  (0) 2020.08.02
깨치다, 깨우치다 차이점, 예문  (0) 2020.07.29
곤욕, 곤혹 차이점, 예문  (0) 2020.07.27
멍멍하다, 먹먹하다 차이점, 예문  (0) 2020.07.25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