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타

줄곧, 자주 차이점, 예문

Mighty Blogger 2020. 8. 4. 21:04

SNS를 통해 현장 사진을 (1. 자주/줄곧) 공개하며 남다른 팀워크를 보여준 것에 대해 "곽동연, 차은우, 임수향 언니 모두... 롤모델로 (2. 줄곧/자주) 하지원을 언급했다.

 

위는 국어맞춤법 연습을 위해 인용한 인터넷 신문기사 중 일부입니다. 괄호에 1번과 2번에 들어갈 문맥에 맞는 자연스러운 우리말은 무엇일까요?

 

 

 

먼저, 자주는 '1. 같은 일을 잇따라 잦게 2. 짧은 동안에 같은 일을 여러 번 되풀이하여. 또는 잇달아 잦게.'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부사입니다.

 

한편, 줄곧은 '1.끊임없이 잇따라.'라는 의미로 '처음부터 끝까지 계속해서' 라는 뜻으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진은 '자주'가 롤모델로 언급은 '줄곧'이 어울리는 우리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문보기

자주 고장 난다.
자주 민족의 긍지를 살리다.
사람들의 입에 자주 오르내리다
거리에 외국인이 자주 눈에 띈다.
자주 찾아뵙지 못해서 죄송합니다.
자주 좀 들러 주십시오. 다들 보고 싶어 합니다.
자주는 못 오지만 한 달에 한 번은 들를 수 있을 겁니다.
장이 나빠 설사를 자주 한다.
안약을 자주 사용하면 해롭다.
-----------------------------------------------------------------------------
여름 방학 동안 줄곧 집에만 있었니?
아침부터 줄곧 너를 기다리고 있었다.
평양에서 서울까지 자동차로 줄곧 달려왔다.
박 과장은 진급 후 줄곧 지방에서 근무해왔다.
그 지루한 시간 동안 나는 줄곧 대기실의 나무의자에 앉아 있었다.
그는 졸업할 때까지 줄곧 1 등만 했다.
나는 중학교 3년 동안 줄곧 반장을 했다.
그는 10년 동안 줄곧 한직에 머물러 있었다.
그 선생님은 한 가지 분야만 줄곧 파 온 분이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