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원래 즐겨쓰던 스리백이 아닌 포백을 꺼내들어 뒷문을 조금 더 두텁게 걸어잠궜다. 측면을 막기 위해 라이언 세세뇽과 맷 도허티를 양쪽 윙에 배치했고, 

위의 문장은 국어 맞춤법 및 우리말 연습을 위해 인용한 인터넷 글 중 일부입니다. 괄호에 들어갈 바른 우리말은 무엇일까요? 원문에는 괄호에 ''잠궜다''가 쓰였습니다.

 


'잠궜다(잠구다)'는 규범 표기가 아닙니다. 규범 표기는 '잠그다' 의 활용형 '잠갔다'입니다. '잠그다'는 잠가, '잠그니' 와 같이 활용 됩니다. 그러나 두 단어의 비슷한 발음 때문에 '잠구다(잠궜다)'를 잘못 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1. 여닫는 물건을 열지 못하도록 자물쇠를 채우거나 빗장을 걸거나 하다.
2. 물, 가스 따위가 흘러나오지 않도록 차단하다.
3. 옷을 입고 단추를 끼우다.

------ 예문보기 -------

공급망 빗장 거는 자원 강국 러시아는 지난달부터 벨라루스·폴란드를 거쳐 독일로 연결되는 유럽의 가스 수송로인 야말-유럽 가스관을 잠갔다. 
외톨이들은 '의지'라는 단어를 들을 때마다 오히려 방문을 걸어 잠갔다.
그는 서늘한 눈빛으로 윤미라를 바라보며 산소호흡기를 잠갔다. 
공익성을 이유로 예외적 입국을 인정한 국비유학생에도 문을 걸어 잠갔다. 
기겁을 한 언니는 비명을 지르며 추운 겨울날 맨발로 뛰어나갔고 나는 바로 현관문을 잠갔다. 

----------------------------------------------------------------------------------------------------------------------------------

'잠갔다'의 자리에 '잠궜다'를 잘못 쓴 실제 사례 

호주, 인도 교민에 문 걸어 잠궜다… “입국금지 어기면 형사 처벌”
트럼프, 미국 공공 조달시장의 문 걸어 잠궜다.
더욱이 각 지방자치단체들은 2022년 1월1일 새해 첫 해돋이 관광 명소도 같은 이유에서 문을 걸어 잠궜다. 
1승2패24세이브, 평균 자책점 1.31을 기록하며 KIA의 뒷문을 잠궜다. 
中 언론 "中 축구, 아시안컵 B조 1위 자물쇠 잠궜다…8강 진출 확정" 축하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