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형 흥행이 미칠 파급효과는 (1. 널따랗다/넓다랗다). 일단 올해 여름 성수기에 2편 격인 ‘신과함께-인과 연’이 개봉한다. 2편 역시 흥행대열에 합류할 공산이 크다. 

위는 국어맞춤법 및 우리말 연습을 위해 인용한 인터넷 글 중 일부입니다. 괄호에 들어갈 바른 우리말은 무엇일까요? 원문에는 '널따랗다'가 쓰였습니다.

 


한글맞춤법 제21항에 따르면 ‘널따랗다’는 ‘넓다’와 관련이 있어 '넓다랗다'로 써야하지만, 소리가 [널따라타]로 굳어졌기 때문에 소리대로 ‘널따랗다’로 적습는다.

----- 예문보기 -----

쟁반만한 접시를 가득 채울 정도로 널따랗다. 
마을 끄트머리에 말쑥하게 단장된 주차장이 3단으로 나뉘어져서 휑하니 비어져 있는데 때때로 찾는 이들이 만만찮은지 꽤나 널따랗다
교수 연구실은 6~7평으로 다른 대학보다 좁지만 실험실은 이처럼 공간이 널따랗다. 
전국에서 처음으로 무농약 품질인증을 받은 고구마 재배지역답게 유기재배 고구마 단지가 널따랗다. 

--------------------------------------------------------------------------------------------------------------------------

'널따랗다'의 자리에 '넓다랗다'로 잘못 표기한 사례

뒷좌석이 좁지만 차량 외관 뒷부분은 넓다랗다. 당연히 트렁크도 넓어 보이지만 실제 트렁크 안은 좁다. 
우리나라는 70%가 산지인데 캄보디아는 80%가 평지여서 주위에 넓다란 물 웅덩이를 쉽게 볼 수 있었다.
성북동 곳곳에 남아있는 예술인의 자취와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즐기며 넓다란 길을 걷다 보면 프로퍼빌롱잉즈 쇼룸을 만나볼 수 있다. 
지금 이야기하고자 하는 연향뜰은 바로 당시 박람회장, 지금의 대한민국 제1호 국가정원인 순천만국가정원 옆 넓다란 공터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