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어 그는 "그 때 목에 (1. 사레/사래)가 들렸다. 참는다고 하다가 그 순간 내가 웃겨서 웃어버렸다"며 "원래 뉴스 할 때는 웃으면 안 된다고 하더라. 

위는 국어맞춤법 및 우리말 연습을 위해 인용한 인터넷 글의 일부입니다. 괄호에 들어갈 바른 우리말은 무엇일까요? 원문에는 '사래'가 쓰였습니다.

 


먼저, 비슷한 발음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잘못 쓰고 있는 '사래'는 '묘지기나 마름이 수고의 대가로 부쳐 먹는 논밭.'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바른 우리말 표기는 ‘사레들리다’가 맞습니다.

1. 음식을 잘못 삼켜서 기관(氣管) 쪽으로 들어가 갑자기 기침 따위를 하는 상태가 되다.

------ 예문보기 -----

담배, 커피를 즐기고 역류성 식도염이 반복된다고 했는데 이는 모두 사레가 잘 들릴 수 있는 위험요인입니다. 
생기는 사레 때문에 고생하다 결국 대학병원을 찾게 됐다. 
이연복, "맹모닝 고개 숙이고 먹어 사레 걸렸다…토한 것 아냐"
참물범 아기가 사레걸린 장면을 보는 것도 쉽지 않은데, 사래걸린 아기를 토닥이며 달래주는 엄마의 모습은 매우 보기 드문 장면이다. 

----------------------------------------------------------------------------------------------

 

'사레'의 자리에 '사래'로 잘못 표기한 실제 사례

 

그러나 한정호는 사래 들린 것이 아니었다.
문소리는 "여기 밥 볶아 먹어도 맛있을 거다"라고 했고, 육성재는 "김가루도 넣고"라며 헛기침을 했다. 흥분을 해서 사래가 들린 것.
엄마처럼 되지 않으려면”이라고 말하는 가 하면, 사래가 들린 미래에게 물을 주려는 은수에게 “카펫 버릴 것이냐”라고 강하게 말했다. 
허겁지겁 밥을 먹다 사래에 들린 문수인에게 심복녀는 물을 건네며 "천천히 먹어도 뺏지 않는다"라며 따뜻한 모습을 보였다. 
W족이 박수를 치자 머쓱했던 족장님은 사래가 들린 듯 기침을 해 끝까지 유쾌한 성격을 드러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