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찬욱 제11대 도의회 의장은 (1. 인삿말/인사말)을 통해 "지난 6.1 지방선거에서 나타난 도민의 바람을 하나로 모아서 전북발전과 도민의 행복을 위한 의정활동에 매진하는.....

위는 국어맞춤법 및 우리말 연습을 위해 인용한 인터넷 글 입니다. 괄호에 들어갈 바른 우리말은 무엇일까요? 원문에는 '인삿말'이 쓰였습니다.

 


한글 맞춤법 4장 4절 30항에 따라 ‘인사말’은 [인사말]로 소리 나므로 사이시옷을 받치어 적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많은 사람들이 잘못 쓰고 있는 '인삿말'은 규범표기가 아닙니다.

1. 인사로 하는 말. 또는 인사를 차려 하는 말.

----- 예문보기 -----

이창양 장관은 인사말을 통해 “새정부의 에너지 정책을 설명”하고, ‘원전 및 산업·에너지·방산 분야의 협력 등 양국의 공통 관심 분야’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였다. 
배우 김성규가 28일 오전 서울 광진구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에서 열린 영화 '한산: 용의 출현' 제작보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인사말 하는 이미일 6·25납북인사가족협의회 이사장
최창원 SK디스커버리 대표이사 부회장이 27일 오후 경기 성남시 SK 에코 허브에서 열린 SK바이오사이언스 글로벌 포럼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인사말'의 자리에 '인삿말'로 잘못 표기한 실제 사례

체코에서 열린 '한국원전과 첨단산업의 밤 행사'에서 이창양 산업부 장관이 인삿말을 하고 있다
내 인생 축하해 만세!"라는 말로 극중 캐릭터에 몰입한 인삿말을 해 큰 웃음을 안겼다.
정은채, 인삿말도 스타일리시~[포토엔HD]
제이 엘리스 '인삿말도 힙하게'[엑's HD포토]
GOT7 영재, 인삿말도 스타일리시 하네~[포토엔HD]
사진=김태윤 기자 LMPE 컴퍼니 김단 대표가 인삿말을 전하고 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