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방법 알아볼까요?

 

이 증명서는 도로교통법에 따른 운전자의 법규위반, 사고내역 등 운전경력을 조회해 문서로 발급받고자 하는 경우 신청하는 민원입니다. 급 방법에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직접 방문하는 것이고 두번째는 인테넷을 통해 발급받는 것입니다.

 

운전경력증명서를 발급 받게 되면 증명서에는 운전자의 인적사항, 면허 종별 및 번호, 교부 일자 등이 나오며,  또한 교통사고가 있었다면 사고 일자와 발생지, 인적 피해 사항등이 기록돼있습니다. 그 외에도 법규위반이 있었다면 발생 일자와 위반 점수, 위반 법 조항까지 상세하게 기록됐있습니다.

 

운전관련 직종에 취업하는 경우만이 아니라 자동차 렌트할 때나 그 외 여러곳에서 필요한 것이 이 증명서입니다.

 

오늘은 이 증명서의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방법 - 경찰서 방문

 

 

경찰서를 직접 방문하시면, 근무시간 3시간내에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2종보통에서 1종보통으로 변경하기 위한 7년 무사고 확인은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하셔야 하며, 신체검사가 필요합니다.

 

아래는 경찰서에서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신청시 필요한 서류입니다.

 

 

본인이 신청하는 경우 신분증, 수수료(발급비용)1000원 만 있으면 되지만, 대리인 신청시에는 위임장, 대리인 신분증명서, 본인신분증명서, 수수료(발급비용) 1,000원 이 필요합니다.

 

 

두 번째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방법 - 인터넷으로

 

먼저 인터넷(네이버, 다음, 구글,...) 검색창에서 '민원24'를 검색합니다. 아래가 '민원24' 홈페이지 메인화면입니다.

 

 

위의 메인화면의 "민원안내"를 먼저선택하고 계속해서 "테마별민원"을 선택합니다.

 

 

아래가 바로 '테마별민원(민원테마)'입니다. 이제 민원테마 중 "운전경력증명발급"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계속해서 아래가 발급신청을 위한 메뉴입니다. 여기서 '신청하기'를 선택하시면 신청절차가 시작됩니다.

(여기서 거의 모든 인터넷 증명서와 마찬가지로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방법에는 반드시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여기까지입니다. 발급과정 중 나머지 내용은 생략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앞에서 얘기드린것처럼 공인인증서를 준비하시는 것외에 어려운 절차는 없기 때문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