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녹내장에 나쁜 음식 알고 계시나요?


녹내장은 안압의 상승으로 인해 시신경이 눌리거나 혈액 공급에 장애가 생겨 시신경의 기능에 이상을 초래하는 질환입니다. 시신경은 눈으로 받아들인 빛을 뇌로 전달하여 ‘보게 하는’ 신경이므로 여기에 장애가 생기면 시야 결손이 나타나고, 말기에는 시력을 상실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녹내장은 특별한 예방보다는 조기 발견이 중요하므로 만 40세 이상이 되면 매년 녹내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녹내장 치료의 목표는 안압을 낮추는 것입니다. 음식과 녹내장과의 관계에 관한 정보는 많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녹내장에 영향을 줄 수있는 피해야할 나쁜 음식이 있습니다.

 

 

 

1. 포화 지방이 많은 음식 

 

쇠고기와 그 외 붉은 육류와 같은 지방이 많은 육류는, 이 질환자에게 나쁜 음식으로 피하십시오. 동물성 지방은 포화 지방산이 많습니다. 이런 육류는 영양가치가 떨어질 뿐 아니라 체중 증가와 관련이 있기 때에 포화 지방의 섭취를 줄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체질량 지수 (BMI)가 높을수록 녹내장 위험이 증가하고 안구 내 안압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약 육류를 섭취하려면, 생선이나 닭고기와 같은 저지방의 좋은 음식을 선택하는 것 이 좋습니다. 

 

 

2. 트랜스 지방이 많은 식품은 대표적인 녹내장에 나쁜 음식입니다.

 

트랜스 지방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게 됩니다 그 결과 트랜스 지방은 몸 전체의 혈관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혈관 손상은 녹내장 상태에서 시신경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과자, 케이크, 프렌치 프라이, 도넛과 같은 가공 식품을 피하는 것이 트랜스 지방 섭취를 줄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런 음식을 줄이면 눈 건강을 포함하여 전반적인 건강 상태가 개선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기름으로 튀기거나 또는 버터로 조리 한 식품 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트랜스지방은 많은 가공 식품과 간식에 들어 있습니다. 혹시라도 가공 식품을 구입하시려면 재료에 "수소 첨가 된"오일(트랜스지방)이 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3. 카페인 (커피등 카페인 음료)

 

많은 사람들이 즐겨 마시는  커피 또한  안구 내압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녹내장에 나쁜 음식입니다. 안압의 증가로 눈이 손상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카페인을 바로 줄일 수 없다면 대신 녹차를 드십시오.

 

녹차는 항산화 물질이 들어 있고, 이 산화 방지제는 녹내장 환자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녹차는 또한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안구 신경 손상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주류

 

음주는 공식적으로 안압 상승과의 관련은 명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녹내장 환자에게 음주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5. 탄수화물 (모든 탄수화물이 녹내장에 나쁜 음식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녹내장 환자는 인슐린 수치를 올리는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슐린 수치가 높아지면 안구 압력과 혈압이 높아집니다. 당신의 몸은 아직도 어떤 형태로든 탄수화물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탄수화물에는 두 종류가 있는데 인슐린 수치를 오르게 하는 복잡한 구조의 탄수화물이 있는 반면에,  많은 콩과 채소에는 좋은 탄수화물이 풍부히 들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피해야할 탄수화물이 들어있는 음식들은 무엇이 있을 까요? 그 것은 감자, 흰쌀, 빵, 파스타, 시리얼, 구운 과자, 단순 설탕 등이 있는데, 식이요법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전문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