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배에서 꼬르륵 소리 나는 이유, 안나게 하는 방법

 

배에서 나는 꼬르륵 소리에 민망한 순간을 경험한 분들 많으실 겁니다.  얼마 지나면 멈추겠지 하지만, 쉽게 멈추지 않습니다. 특히 중요한 자리에서 이런 상황은 곤혹스럽습니다. 그렇다면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또 안나게 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특히 체형이 마른 사람은 장의 벽이 얇아 더 큰 소리가 난다고 합니다.

 

이 소리는 위장 움직임 신호 입니다. 배에서 들려오는 꾸르륵 거리는 소리는 위가 열심히 움직이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이것이 배고픈 순간을 알려 주는 배꼽시계로 생각하지만 반드시 그렇지는 않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으로 꾸루륵 소리가 날 수 가 있고 변비 나 설사등의 원인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그런지 알아볼까요?

 

 

 

1. 배고플 때 배에서 꼬르륵 소리 나는 이유

 

음식은 식도를 통해 위로 들어가고,  위는 수축 운동을 통해 위액과 음식이 잘 섞이게 운동을 합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음식이 소화 된 후 장으로 이동하며, 장 속 음식물은 영양분이 흡수 되 찌꺼기가 항문으로 배출되게 됩니다.

 

이때 소화과정 운동을 가리켜 연동운동이라고 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음식물이 식도에서 위로, 그리고 장에서 흡수되고, 그리고 남은 찌꺼기는 항문으로 배출시키는 운동을 말합니다.

 

 

그런데 위는 이런 운동이 공복상태에도 일어나게 됩니다. 그것은 포도당 상태에 의해 뇌가 공복 상태를 인지하고 신경전달물질 ‘페이스메이커’를 만들어 신경에 전달하고 장은 마치 음식물이 있는 것 처럼 운동을 하게 됩니다.

 

이 때 장 속 음식 대신 들어 있던 공기와 액체와 함께 장운동이 일어나고, 그 결과 바로 배에서 꼬르륵 소리 나는 이유 중 하나 가 됩니다. 이 것은 일반적으로 배고프다는 것을 알리는 신호로 빨리 음식을 섭취하라고 신호를 보내는 것입니다. 

 

 

 

2. 배에서 꼬르륵 소리 안나게 하는 법


이 소리가 민망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쉽지는 않겠지만 그렇다고 너무 부끄럽게 생각 할 필요는 없습니다.  꼬르륵 소리 나는 이유는 결국 정상적인 위 활동이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꼬르륵 거리는 이 소리가 안나게 할 수 있을까요?

 

꼬르륵 소리를 안나게 하려고 숨을 들이 쉬는 방법을 쓰기도 하는데, 오히려 이것은 공기를 많이 들이마시게 되는 원인이 되어 더 큰 꾸르륵거리는 현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최선의 소리 안나게 하는 방법은 무언가 음식물을 섭취하는 것 입니다. 가벼운 주점부리에서  간식 혹은 음료수를 먹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그 외, 배에서 꼬르륵 소리 나는 이유 들은 ?

 

과민성 대장증후군 때문에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날 수도 있습니다. 특히 과민성대장증후군인 경우 배에 가스가 많이 차게 되 장 운동이 원할하지 않아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소리가 안나게 하는 방법 은, 식이섬유를 비롯한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을 자주 먹는 것입니다.

          
만약 배에 음식이 차 있는데도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난다면 그 이유는 변비 혹은 설사일 수 있습니다. 장 운동이 활발하지 않아 가스나 음식 찌꺼기가 찬 상태로 있다가 갑작스런 이동을 하면서 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배를 따뜻하게 하고, 운동을 꾸준히 하면 장이 튼튼해져서 이 현상이 감소하게 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