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타

외곽, 외각 차이점, 예문

Mighty Blogger 2019. 11. 10. 13:39

" '송도·청라' 인천 부동산 순풍… 매매·전세도 급등 - 수도권 외곽 부동산 **이 활기를 뛰고 있다. 특히 각종 ** 호재가 이어진 인천의 경우 **와... 수도권 (외각)으로 가고 있다"며 "**이 비규제지역인데다 특히 송도, 청라 등은 각종 개발 호재로 투자 수요가..."


위는 인터넷 신문 기사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위 기사에는 비슷한 발음 때문에 잘못 쓰이고 있는 단어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외곽 과 외각을 구분하지 않고 쓰고 있는 것 입니다. 수도권 외각이라는 표기는 잘못된 표기이며 외곽이라고 써야 합니다. 두 개의 서로 다른 의미의 단어로 그 차이점을 예문과 함께 자세히 이해 해보겠습니다.

 

 

 

먼저 외곽은(外郭/外廓) '1. 바깥 테두리. 2. 성 밖으로 다시 둘러쌓은 성.'을 말합니다. 한편, 외각(外角)은 '1. <수학> 다각형에서, 한 변과 그것에 이웃한 변의 연장선이 이루는 각. 2. <수학> 두 개의 직선이 한 직선과 각각 다른 점에서 만나서 생기는 두 선의 바깥쪽의 각 3. <운동> [같은 말] 아웃코너(야구에서, 타자의 위치에서 보아 홈 베이스 중앙부의 바깥 부분).' 을 말합니다. 추가로, 겉껍데기(外殼, 겉으로 드러난 껍데기)라는 의미도 가지고 있습니다.


예문보기

 

게릴라들이 마을의 외곽에서 초소를 습격하고 있었다.
그가 대대에서 수령한 명령은 중대를 현 위치에서 서울 외곽으로 철수시키라는 명령이었다.
우리 가족은 주말에 서울 외각*으로 나들이를 갔다.
그들을 포위하고 있던 시민군의 외곽을 특전사 병력들이 다시 포위하였다.
이 기관들은 대학의 집행부에서는 외각*으로 쳐져 있다.
대선 주자들은 외곽 단체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도 관심을 갖고 있어야 한다.
OO이 외곽 수비가 좋아 우리 선수들의 외곽 공략에 어려움이 있었다.
OO에게 어느 정도 득점을 주더라도 외각* 수비에 치중할 생각이다.
OOO는 전반에만 3개의 삼 점 슛을 터뜨리는 등 고감도 외곽 슛을 앞세워 공격을 이끌었다.
시 외곽에는 병사들이 요소마다 투입되어 있다.
수도 외각*에 성벽을 신축하여 전쟁에 대비하였다.
부산ㆍ경남ㆍ울산 지역은…신항-북항 연결 도로는 물론이고 부산 외곽 순환 고속 도로를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
삼각형의 한 외각에 대하여 그 외각과 이웃하지 않는 두 개의 각을 내대각이라 한다.
외각(外角)은 다각형의 한 변을 이은 연장선과 이웃하는 다른 한 변이 이루는 각이다.
그밖에도 해면·산호·패류 등과 같이 체내 혹은 체외에 각질의 골격이나 외각을 가진 것이 많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