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타

대로, 데로 차이점, 예문

Mighty Blogger 2020. 1. 15. 21:26

" "아~는 생기는 (1. 대로/데로) 낳아라" 출산 전도사 김*식 이사장 - 경제적, 육체적 이유로 뻔히 보이는 **길이 싫어 아이를 **러 가는 길에 '아~는 생기는대로 낳아라' 이... 재단에서는 출산 **를 위해 지난해 상반기 후원금을 포함 출산** 56명에게 1억1200만원을 지급한 데 이어..."


위는 어느 신문기사의 일부입니다. 1번 괄호에 들어갈 바른 국어맞춤법 표현은 무엇일까요? 정답은 '-는' 뒤에 쓰이는 의존명사 '대로' 입니다. 그렇다면 언뜻 보면 유사한 두 우리말의 차이점을 예문과 함께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먼저 의존명사 '대로'는 '1. 어떤 모양이나 상태와 같이. 2. 어떤 상태나 행동이 나타나는 그 즉시. 3. 어떤 상태나 행동이 나타나는 족족.'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위문장에서의 의미는 바로 2번에 해당합니다.

 

한편 '데로'는 '곳'이나 '장소'의 뜻을 나타내는 의존 명사 ‘데’ 뒤에 조사 ‘로’가 붙어 만들어진 우리말입니다


예문보기


달라는 대로 다 주다
틈나는 대로 찾아 보다
닥치는 대로 먹어 치우다
당신 좋을 대로 하십시오.
될 수 있는 대로 빨리 오다
소재를 있는 대로 찾아 보다
내일 동이 트는 대로 떠나겠다.
그 둘의 애정은 식을 대로 식었다.
---------------------------------------------
물은 높은 데서 낮은 데로 흐른다.
오목 팬 데로 물이 괴었다.
그는 모임에서 슬그머니 딴 데로 샜다.
돈이 다 이자 갚는 데로 들어가 생활이 빠듯하다.
병력이 딴 데로 새지 않도록 관리를 철저히 하시오.
그는 고개를 딴 데로 돌리고 슬몃슬몃 뒤로 물러 나왔다.
혼약을 파의하고 각각 다른 데로 배필을 구하기로 작정하여….
여러 사람의 눈들은 소년당상 김병기의 명정 모시는 데로 쏠렸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