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타

일체, 일절, 차이점, 예문

Mighty Blogger 2020. 3. 12. 20:40

'제일제강 “신일그룹 최대주주 아냐…보물선과 (1. 일절) 관계없어” - 보물선 사업과는 (2. 일체) 관계가 없다"라고 밝혔다. 제일제강 측은 "지난 7월 5일 제일제강의 최대주주는 최 씨, 류씨 개인들과 최대주주 변경을 수반하는 주식양수도 계약을 체결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위는 어는 인터넷 신문기사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그런데 원래 기사에서 괄호1 에는 일절을, 괄호 2번에는 일체를 쓰고 있습니다. 맞게 쓰고 있는 걸까요? 두 표현은 같은 한자(一切)를 쓰지만 사용하는 경우가 다릅니다. 2번은 일절로 바꿔줘야 바른 우리말이 됩니다. 이 두 우리말의 차이를 예문과 함께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먼저, 일체는 '1. 모든 것. 2. '전부' 또는 '완전히' 3. (부사) 모든 것을 다.'을 의미합니다. 한편 '일절'은 '아주, 전혀, 절대로'의 뜻으로, 흔히 행위를 그치게 하거나 어떤 일을 하지 않을 때에 쓰는 말.'입니다.

 

일반적으로 '일절'은 부정하거나 금지하는 말과 함께 쓰이며 '일체'는 조사(을, 를, 의 등)가 붙을 수 있지만 ‘일절’은 부사여서 조사를 붙일 수 없습니다.

 

예문보기

도난에 대한 일체의 책임을 지다
그는 재산 일체를 학교에 기부하였다.
거기에 따른 일체 비용은 회사가 부담한다.
이 가게는 음료 종류의 일체를 갖추고 있다.
민족적 일체감과 동질성 회복
범인은 범행 일체를 자술했다.
외부와 일체 접촉을 끊어 버렸다.
----------------------------------------------------------
그는 고향을 떠난 후로 연락을 일절 끊었다.
그는 자기 가족에 관한 이야기를 어느 누구에게도 일절 하지 않았다.
학교 내에서 가해 행동을 일절 금한다.
제출된 작품은 일절 반환하지 않습니다.
그는 그 일을 공식적으로는 일절 거론하지 않았다.
그 집 욕실에 세탁비누 같은 세척제는 일절 눈에 띄지 않았다.
교관은 훈련병들에게 배정된 시간 외에는 일절 휴식을 허용하지 않았다.

'기타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았다, 낳았다 차이점 예문  (0) 2020.03.16
한창, 한참 차이점, 예문  (0) 2020.03.14
넓이, 너비 차이점, 예문  (0) 2020.03.10
알맹이, 알갱이 차이점, 예문  (0) 2020.03.08
구분, 구별 차이점, 예문  (0) 2020.03.06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