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타

쇠약, 쇄약 차이점, 예문

Mighty Blogger 2020. 12. 24. 18:58

"영덕지구 전투에서는 호위병과 운전기사까지 전사하는 악전고투 끝에 고지를 사수하고, 계속되는 격전에서 영양실조로 전신(1. 쇄약/쇠약)증상을 보여 야전병원에 후송되기도"

 

위는 국어맞춤법 연습을 위해 인용한 실제 기사 내용 중 일부입니다. 기사에서는 괄호에 어울리는 우리말로 '쇄약'을 쓰고 있는데 바르게 쓰고 있을까요?

 

 

 

먼저, 쇄약(鎖鑰)은 거의 쓰이지 않는 고어로 아래와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명사) 여닫게 되어 있는 물건을 잠그는 장치.

 

한편, 쇠약(衰弱)은 힘이 쇠하고 약함을 의미하는 우리말입니다.

 

그러므로 괄호에 들어갈 우리말은 '쇠약'이 됩니다. 그런데도, 인터넷에 검색한 많은 기사들이 '쇠약'의 자리에 '쇄약'을 쓰고 있었습니다.

 

예문보기

액정국(掖庭局) : 고려시대사 제도 고려시대 왕명의 전달·공어(供御)·필연(筆硯)과 궁궐의 쇄약(鎖鑰)·포설(鋪設)·견직(絹織) 등에 관한 일을 맡아보던 기관.

 

아래(1~6)는 '쇠약'을 쓸 자리에 '쇄약'을 잘못 쓰고 있는 실제 예입니다.

1. 해고 5년 9개월 만에  출근했지만, 투병으로 쇄약해진 탓에 다시 기자 일을 하지 못했습니다.
2. 조양은 가벼운 찰과상과 전신쇄약, 탈수 증상을 보였으나 의식은 명료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3.  엄격한 혈압관리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또다른 이유는 혈압이 높아질수록 쇄약 상태가 나빠진다는 점이다....
4. 그는 여러 차례의 수술을 받는 과정에서 심한 출혈과 방사선 치료로 인한 쇄약 등 이루 말할 수 없는 고통을 겪었다.
5. 더 진행되면 식욕도 떨어지고 근육과 지방이 소실되어 체중감소와 전신 쇄약 상태가 발생한다.
6. A씨는 지난 14일 전신쇄약 증상이 있어 다음 날 원광대학교병원 응급실을 찾았다.

---------------------------------------------------------------------------------------------------------------------------------

그는 몸의 쇠약 때문에 외출도 삼가야 했다.
봄에 맹장을 앓고 수술한 끝에 쇠약을 회복할 수 있을까 하여….
왕조는 쇠약하여 국경을 방비할 만한 군사도 없었다.
인호는 지금 바깥출입조차 마음대로 할 수가 없도록 병후의 쇠약한 몸이다.
쇠약해진 아버지를 그는 극진히 구완하여 목숨을 보전케 하였다.
극성해 가는 당쟁 틈서리에 쇠약하고 좀먹어 가는 것은 나라와 백성뿐이었다.
사지가 쇠약하면 감기에 걸리기 쉽고 병비가 엄하지 못하면 외적이 침범하기 쉬운 것은….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