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타

이음새, 이음매 차이점, 예문

Mighty Blogger 2021. 3. 24. 17:49

"금속을 용접해 만드는 기존의 TYPE1 연료탱크와 달리 (1. 이음새/이음매)가 없어 폭발의 위험이 전혀 없으며, 용광로나 수심 7000m의 고압에서도 터지지 않는 강도를 갖췄다."

‘이음매’와 ‘이음새’는 사용하는 경우가 다릅니다. 위는 국어맞춤법 연습을 위해 인용한 실제 기사 내용 중 일부입니다. 원문에서 기자는 괄호에 '이음새'를 쓰고 있습니다. 맞은 표현일까요?

 

먼저, '이음새'는 [명사] '1. 두 물체를 이은 모양새.'를 말합니다.

한편, '이음매'는 '1. 두 물체를 이은 자리.'를 뜻합니다.

그러므로, 괄호에 들어갈 바른 우리말은 ' 물체를 이은 자리'를 뜻하는 '이음매'가 되야합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모양을 나타내는 '이음새'를 '이음매'의 자리에 쓰고 있습니다.

 

 

더 많은 예문보기

2개 이상을 서로 연결한 이음매 없는 용기보관 기준 완화의 건 등에 대해 논의하고 향후...
강원테크노파크 수소저장탱크의 경우 스테인리스 합금이며 이음매가 있는 구조인 반면
이로 인해 주요제품은 압연 철강제품, 이음매 없는 평평하고 긴 파이프이며, 
예전에는 사람이 일일이 자체 이음매를 실리콘으로 감싸는 실링 작업을 했지만 이제는 로봇이 도맡아 한다. 
값싼 도배지는 그나마 성의 없이 발라 이음매에 허연 선이 드러나 있었으며…. 
수밀 공법을 이용한 이음매 강화 공사. 
차가 지나갈 때마다 다리 위 철판으로 된 이음매가 절커덩거린다. 
-----------------------------------------------------------------------------------------------------
가지런한 이음새
빈틈없는 이음새

'이.음.새'를 잘못 쓰고 있는 실제 예 (출처 : 신문기사)

김희철 “‘강철부대’ 섭외 연락받고 당황…이음새 역할할 것”
제지공법으로 종이컵을 만들면 중간에 이음새가 있잖아요? 
3일 광안대교 상판에서 도로 신축 이음새가 떨어져 2차로를 막고 복구 작업을 하고 있다. 
수원 아파트 균열 '붕괴 위험'…외벽 이음새 18㎝ 벌어져
양화대교 튀어나온 철재 이음새에 차량 5대 '타이어 펑크'
"현장에서 가스 냄새"…"보일러 연통 이음새 떨어져"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