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타

개비, 개피 차이점, 예문

Mighty Blogger 2021. 3. 29. 21:33

"그 결과, 하루에 평균 10~19 (1. 개피/개비)를 피우는 흡연자가 10개 미만으로 담배를 줄였을 때 계속해서 20개* 이상의 흡연량을 유지하는 흡연자에 비해 폐암에 걸릴 위험성..."

위는 국어맞춤법 연습을 위해 인용한 기사 내용 중 일부입니다. 괄호에 들어갈 바른 우리말은 무엇일까요? 기사 원문에 기자는 '개피'를 쓰고 있습니다.

 

먼저 '개피'는 아래와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1. 식물 볏과의 두해살이풀. 높이는 30~90cm이며, 잎은 좁고 길며 끝이 뾰족하다. 4~5월에 꽃이 수상(穗狀) 화서로 피고 열매는 긴 타원형의 영과(穎果)로 식용하거나 또는 풀을 쑤는 데에 쓴다. 논이나 밭두둑에 나는데 경기, 제주, 평남, 함북 등지에 분포합니다.

한편, '개비'는 다음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1. 가늘게 쪼갠 나무토막이나 기름한 토막의 낱개.
2. 가늘고 짤막하게 쪼갠 토막을 세는 단위.

그러므로, 괄호에 들어갈 바른 우리말은 '개비'가 됩니다.

 ‘개비’의 의미로 발음이 비슷한 ‘가치, 가피, 개피, 까치’를 쓰는 경우가 있으나 ‘개비’만 표준어로 하고 있습니다.

 

 

국어맞춤법 연습, 예문보기

입에 성냥개비를 물은 주윤발의 스타일은 지난 35년간 꾸준히 수많은 드라마와 예능에서 회자 및 패러디...
"성냥개비 한 개만 움직여서 반으로 만드세요"·
'문제적남자' 김지석, 성냥개비 문제 직접 출제...
홍콩 명보는 8일 "오랜 단식투쟁으로 장작개비처럼 바짝 마른 시민기자 장잔이 재판을 받는 모습이 지난주 인터넷에 공개됐다"고 보도했다.
부차는 아버지의 원수를 갚기 위해 뜰에다 장작개비를 쌓아놓고 발가벗은 채 그 위에서 잠을 잤습니다. 
------------------------------------------------------------------------------------------------------------------------

아래는 '개비'를 '개피'로 잘못 쓴 실제 사례입니다.

 

4일 서울 종로구 한 가판대에서는 '*개피담배'가 한 개비 당 300원에 판매되고 있으며... 
한 손으로 성냥갑을 잔뜩 움켜잡고 *개피를 뽑아 득 그어 댔다.
김자원은 부싯돌을 쳐, 불을 일으킨 뒤에 불붙은 부싯깃을 *개비 성냥에 댔다.
나는 새 담배 *개피를 그의 입에 물려 주었다.
저커버그 씨, 아이들에 담배 한 *개피를 건네고 평생동안 중독시키는 거 아닙니까? 
전자담배에서는 한 *개피 기준으로 250도에서 0.29~0.44µg, 320도에서 2.98~9.87µg의 포름알데히드가 배출됐으며...
담배 하루 한 *개피만 펴도 '조기 사망' 위험 높아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