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해모용(최유화 분)은 고건(이지훈 분)을 찾아가 "공주 때문에 (1. 심난/심란)하신 거냐"고 물었다. 고건이 그런 해모용을 쳐다보자 해모용은 "신경쓰고 싶지 않지만 장군님이 힘들어하니 마음이 쓰인다"면서... - 출처 : 달이 뜨는 강

위는 우리말(심난, 심란) 연습을 위해 인용한 연예관련 기사 내용 중 일부입니다. 괄호에 들어갈 문맥에 어울리는 우리말은 무엇일까요? 원문에서 기자는 '심난'을 선택해 쓰고 있습니다. 

 


먼저 심난하다(甚難--)는 아래와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1. (어떤 상황이나 입장이) 매우 어렵거나 곤란하다.

한편, 심란하다(心亂하다)는 다음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1. (마음이) 평온하지 않고 어수선하다.

이렇게 비슷한 발음을 가지고 있는 두 우리말은 전혀 다른 의미의 표현입니다. 문맥상 괄호에 들어갈 우리말은 '마음이 심란하다'는 뜻의 '심란'하다가 되야 합니다.

----- 예문보기 -----

가뜩이나 어려운 경제사정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라는 불청객이 찾아와 우리를 심난(甚難)하게 만든다.
새로 산 아파트에 들어서면서 아버지는 심난했던 지난날이 생각나시는지 눈시울이 붉어지셨다.
그런 점에서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산하기관 근로자 10명 중 3명 이상이 비정규직이라는 사실은 이 문제가 매우 골이 깊고 심난(甚難) 함을 말해준다. 
--------------------------------------------------------------------------------------------------
심란한 얼굴을 하다.
미윤은 검진 결과가 나올 때까지 마음이 심란해서 아무것도 할 수가 없었다.
최진철이도 지금까지의 흥분에 비해서는 좀 동뜨게 심란한 눈치였다. 
무슨 일이 있는지 그는 아까부터 심란한 표정으로 담배를 물고 있었다. 
심란한 얼굴을 하다.
마음도 심란한데 날씨마저 궂다. 
나는 아침부터 마음이 무척 심란해서 도저히 일이 손에 잡히지 않았다.
창호지를 통해 은은히 들어오는 장명등의 불빛에 지민의 마음은 더욱 심란했다. 

-------------------------------------------------------------------------------------

'심란하다'의 자리에 '심난하다' 를 잘못 쓴 실제 예 (출처 : 신문기사)

넷플릭스 독주·글로벌 OTT 한국 진출에 심난한 토종 OTT
개그우먼 김지혜가 심난한 심리상태를 전하며 영어 공부에 돌입한 근황을 전했다. 
이런 변화들이 마음을 심난하게 한다. 
‘창사 후 최초로 흑자 기록했는데 심난하네’ 속내 복잡한 11번가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