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택연금 이란 , 수령액 및 자격 조건 알아 볼까요?

 

최근, 많은 은퇴를 앞 둔 가장들 처럼 저도 노후에 관해 많은 시간을 걱정하며 생각합니다만, 딸랑 집한채뿐 해놓은건 별로 없네요. 자식들 결혼도 시켜야 하는데 머리가 복잡하네요. 그나마 주택연금 이란 게 있어서 노후에 수입이 없이도,  어느 정도 의지가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제도는 아는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집을 소유하고 있지만, 노후에 소득이 부족할 때 평생이나 일정 기간에 걸쳐 안정적 수입을 얻을 수 있도록 집을 담보로 자신의 집에 계속 살면서 달 마다 국가 보증 연금을 받는 것입니다.

 

이 주택연금 이란게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관심이 있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또한 그 분 들중에는 자신이 최소 어느정도를 수령액으로 받게 되실지  궁금 하실겁니다.  

 

수령액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먼저 인터넷 검색창에서 "한국주택금융공사"라고 입력합니다. 여기서 "한국주택금융공사" 가 아닌 "주택연금"이라는 되있는 부분을 선택합니다

 

 

주택 연금 수령 자격 조건은 만 60세 이상(부부기준)인 고령자로, 소유 주택을 담보로 해서 평생 또는 일정 기간 동안 매월 연금방식으로 일정의 수령액을 노후 생활자금으로 지급받는 국가 보증 금융상품입니다.

 

 

계속해서 아래는 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연금 페이지입니다.  

이제 "예상연금 조회"를 선택하시면 "수령액"을 확인하실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아래 보여지는 것은 예상 주택연금 수령액을 조회하실 수 있는 창입니다.

 

 

 

 

위를 보시면, 조금은 수고하셔야 하는 부분이 "주택가격 조회"입니다, 그러나 그것도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조회 방법에는 세가지가 있는데요. 저는 위에는 것 중에  한국감정원 시세 조회를 선택했습니다.

 

 

계속해서 아래는 한국감정원 시세조회를 선택한 후 화면입니다.

 

자신이 거주하고 지역을 지도에서 선택하고, 계속해서 자신의 최종 주소지가 나올 때까지 따라가기만 하면 아주 쉽습니다.

 

 

 

주택연금 여러 지급방식에 대한 설명은 인출한도설정 금액에 관한 설명 후에 계속 이어지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출한도설정 이란 

 

여러분께서 수령액으로 받게 되는 액수를 제외한 나머지 액수에서 일시에 최대한 인출받을 수 있는 액수를 설정하는것입니다.

 

최고 인출한도 계산은 아래와 같이 됩니다.

 

인출한도 설정 금액 계산 = 대출한도 X 인출한도비율

 

3억원(집 가격)X 41%(60세 나이 기준) X 70 % =86,100,000

 

집값이 3억원이라면,  대략 이정도의 금액을 인출한도로 설정 하면 주택연금 수령액에 대한 최종 계산 결과가 나옵니다.

 

 

 

추가로, 다소 복잡한 계산 없이, 여러분이 바로  참고하실 수 있는 수령액 표를 올려봅니다

 

주택연금이 종신지급 이면서,  정액형(정액형이란 일정액을 꾸준히 받는 것)인 경우, 예상되는 주택연금 수령액 표입니다.

 

 

 

여기까지 입니다. 미래를 위해 안정된 노후를 설계하실 수 있기 바랍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