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뵈요, 봬요 올바른 국어맞춤법 표기와 이유는?

 

언제 만날까?

 

그럼, 내일 뵈요 vs. 그럼, 내일 봬요. 어는게 맞는 표현일까요?

 

평소 직장에서 퇴근하거나, 헤어질 때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인사말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문자를 보내거나 카톡을 할 때 어느 표기법이 올바른지 모르고 쓰는 대표적인 틀리기 쉬운 맞춤법 예 들 중 하는 하나입니다.

 

이런 혼란이 생기는 이유는 바로 기본형 '뵈다' 가 있고, 이 '뵈다'를 '뵈요'로 잘못 활용하여 쓰기 때문입니다.   

 

'그분을 뵈면 돌아가신 아버님이 생각난다.' 에서 와 같이 ‘뵈다’는 웃어른을 대하여 보다는 뜻입니다. 더 겸양의 뜻을 나타내는 표현으로 ‘뵙다’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뵈다’ 는 ‘보이다’의 준말로 ‘뵈어(봬)’, ‘뵈니’ 등으로 활용됩니다. 즉 ‘뵈다’는 ‘뵈어’나 ‘봬’로 활용되므로 그 뒤에 사람에게 존대의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 ‘-요’가 붙을 때 ‘뵈어요(봬요)’ 형태로 쓰입니다. (뵈어요=봬요 /뵈어서 =봬서 / 뵈었다=뵀다)

 

 

즉 ‘봬요’는 ‘뵈어요’의 준말인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뵈요' 로 쓰는것 국어맞춤법 상 바르지 않은 것입니다. '뵈요'와 같이 쓰는 것은 바르지 않은 것으로, 어간 '뵈-' 뒤에 어미가 붙지 않고, 바로 보조사 '-요'가 붙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동사 '뵈다'의 어간 '뵈-'뒤에 어미 '-어'가 붙은 '뵈어'의 준말인 '봬' 뒤에 '-요'가 붙은 것이므로, '봬요'와 같이 적습니다.

 

 

뵈요 , 봬요 활용 및 비슷한 예

 

 

그러면 수고하세요! 다음 영상에서 봬요.

 

내일 뵈어요.  내일 봬요.  내일 뵐게요.

 

시민들에게 엄선한 소설 작품들을 선보이다. (선봬다)

 

선생님 처음 봬요.


회사 아유회에서 봬요.

 

그거 내일이면 돼요? 


삼촌을 찾아뵈었다. 삼촌을 찾아뵀다. 삼촌을 찾아뵙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